바다의 요새라 불리는 전세계 항공모함 보유 현황

밀리터리|2018. 6. 4. 13:00

바다의 요새라 불리는 전세계 항공모함 보유 현황



보병이 전쟁에 최후의 승기를 잡을 수 있는 역할을 하지만 실제 적진에 지상군이 작전을 하기 전에 해군 함정에 함대지 미사일로 전략적으로 공격을 하여 장애물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제거를 합니다. 동시에 폭격임무도 같이 수행을 하게 됩니다.


항공모함이라는 개념은 세계 2차대전에 처음 도래하게 되었고, 단독적으로 작전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단독작전을 하게 될 경우 주위에 함정들이 없어 어뢰공격으로 인해 침몰이 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공격기, 헬기, 조기경보기 등 여러 함재기를 항공모함에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1대의 항공모함에는 공격형 원자력 잠수함 2 ~ 4척, 이지스 순양함 1 ~ 2척, 이지스 구축함 3 ~ 4척, 미사일 프리깃 1 ~ 2척 등이 합동으로 이루어진 항모전단으로 한 나라의 군사력과 맘 먹을 만큼 강력합니다.


전세계 항공모함 보유 현황


항공모함은 여러 함재기가 있어 먼거리에서 신속하게 작전을 수행을 할 수 있는 해상전략무기입니다. 강대국이라면 보유를 하고 있을 만큼 힘쎈 위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여러 나라에서는 항공모함을 보유 할려는 움직임이 있지만 이에 대한 유지비가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미국



미국 항공모함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만큼 강한 위력을 가졌습니다. 항모전단에 핵심축인 항공모함은 니미츠급, 포드급으로 구분이 되며 추후에 포드급으로 조금씩 교체를 할 계획입니다. 이미 실전배치가 되어있는 니미츠급도 작전에 효과적이지만 포드급은 차세대 항공모함으로 불립니다. 21세기에 미 해군력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포드급 항공모함은 니미츠급을 바탕으로 설계되어 배수량이 1,000톤이 증가하고 길이도 4m 늘어났습니다. 자동화 시스템이 적용이 되어 한 국가 전체의 공군력과 비슷합니다. 80대 함재기를 탑제를 할 수 있습니다. 니미츠급 보다 10대 더 많습니다. 항모가 운용이 되는데 핵심이 될 수 있는 원자로 출력과 수명이 늘어났습니다. 전기모터를 사용을 하여 적 잠수함에 노출이 될 확률도 낮아졌습니다.


미국 보유한 항공모함


- USS 니미츠 CVN-68

- USS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CVN-69

- USS 칼빈슨 CVN-70

- USS 시어도어 루즈벨트 CVN-71

- USS 에이브라함 링컨 CVN-72

- USS 조지 워싱턴 CVN-73

- USS 존 C. 스테니스 CVN-74

- USS 해리 S. 트루먼 CVN-75

- USS 로널드 레이건 CVN-76

- USS 조지 H.W. 부시 CVN-77

- USS 제럴드 R. 포드 CVN-78


추후 건조 및 계획 확정된 포드급 항공모함


- USS 존 F.캐네디

- USS 엔터프라이즈


영국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항공모함은 8년 전에 2010년에 퇴역을 하고 항모전단이 없었지만 최근에 퀸 엘리자베스호가 실전배치되었습니다. 러시아 쿠즈네초프, 중국 라오닝 급과 유사할 정도로 기대가 되는 항공모함입니다. 2020년 까지 차세대 전투기들이 탑제가 됩니다. 프린스 오브웨일스호도 건조 중으로 영국도 2개의 항모전단이 해상에서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영국 보유한 항공모함


- 퀸 엘리자베스


추후 건조 및 계획 확정된 항공모함


- 프린 오브 웨일스 항공모함


프랑스


미국 외에 유일하게 핵추진 항공모함을 보유한 프랑스는 2001년에 샤를 드골 호가 첫 실전배치가 되어 해상임무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첫 항공모함이라 여러 문제점과 주요 부분이 동작을 하지 않는 문제가 있어 이를 지속적으로 수리 및 계량을 통해 운용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보유한 항공모함


- 샤를 드골



이탈리아


미국이 전 세계에서 항모를 가장 많이 보유를 하고 있다면 이탈리아는 두 번째로 많은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대의 항공모함이지만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을 하는 작은 크기로 경항공모함입니다.


이탈리아 보유한 항공모함


- 가부르

- 주세페 가리발디


스페인


스페인은 2차 세계대전에 사용을 한 미국 항공모함을 구입을 하여 운영을 한 경험으로 자체적으로 항모를 건조를 하여 실전배치를 하였습니다. 다목적 상륙함을 목적으로 임무를 수행을 합니다.


스페인 보유한 항공모함


- 후안 카를로스


러시아


과거 군사강국으로 불리던 러시아는 심각한 경제난으로 인해 항공모함을 유지를 한다는 것에 감당하기 어려워 보유를 하고 있던 4척을 퇴역을 시켰습니다. 현재는 1대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항공모함 보다 크기는 작지만 공격무기가 탑제되어 있어 멀티 항공모함입니다.


러시아 보유한 항공모함


- 쿠즈네초프


인도


동남아의 군사강국 인도는 과거에 러시아로 부터 구입한 항공모함을 개조를 한 항공 순양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자국의 기술로 항모를 건조를 하여 실전배치가 되었습니다.


인도 보유한 항공모함


- INS 비크라마디티야

- INS 비크란트


중국


인도가 항공모함을 구입을 하게 된 배경과 비슷하게 중국도 우크라이나로 부터 구소련 항공모함 바랴크를 구매를 하여 개조를 한 중국 최초의 항공모함입니다. 현재 1척을 보유하고 있고, 자체적으로 1척을 추가 건조중에 있습니다.


중국 보유한 항공모함


- 랴오닝


추후 건조 및 계획 확정된 항공모함


- 산둥


태국


태국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항공모함을 보유하였고, 스페인에서 건조되었습니다. 동남아 최초로 항공모함 운용에 대한 자신감이 넘치지만 방어능력이 뒤떨어지는 경항모입니다.


태국 보유한 항공모함


- 짜끄리 나르벳 


브라질


브라질은 1957년에 건조된 클레망소급 디젤 항공모함 2번함 포슈를 2000년에 프랑스에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건조된 지 오래되어 노후화가 되어 지속적인 개조를 통해 운용을 할려고 하였으나 현재는 조종사 훈련용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브라질 보유한 항공모함


- 상파울로

댓글()